티스토리 뷰
목차
우리네 어머니들은 가족의 안녕과 무탈을 기원하며 정화수를 떠놓고 빌었습니다. 그렇게 푸르스름한 새벽의 공기를 가르며 가장 먼저 떠오르는 해와 함께 마음을 다해 정성으로 두 손을 모으고 2025년 새해의 해를 맞이해 볼 그 시간을 알아보겠습니다.
🚕 내가 가고 싶은 곳! 해돋이, 일몰 시간 알아보러 가기 🚕
해돋이 시간 알아보기
지금까지 발행된 연도의 역서 자료를 바탕으로 해서 월별, 지역별의 해와 달 출몰 시간을 보여주며 우리가 가고 싶은 지역의 해돋이 시간과 해넘이 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2024년 12월의 시간표로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해맞이 축제 소개
2025년 푸른 뱀의 해를 맞이하면서 전국 각지에서 해맞이 행사를 합니다. 한해의 복을 기원하고 희망찬 기운을 얻기 위한 해돋이와 해맞이를 행사를 알아보겠습니다.
1. 카운트다운 부산 해맞이 축제
행사의 내용은 참가자 체험, 부대 프로그램, 식전공연, 시민참여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지고 본행사 일정으로는 새해맞이 음악회, 카운트 다운, 퍼포먼스, 폐식선언으로 이루어집니다.
행사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운트 다운 콘서트 출연진으로는 홍경민, 트로트 가수 안성훈, 감성 보컬의 케이시, 크레즐, MC 카피추가 함께 합니다.
그리고 아름다운 화음으로 광안리 밤바다를 채워 줄 5인조 아카펠라 그룹 '오직 목소리'의 공연이 있습니다.
- 주변 맛집 소개 -
2. 여수 향일암 일출제
주요 행사로는 일몰, 일출감상, 제야의 종 타종, 소원지 달기 등의 체험 행사가 있으며 신년 불꽃쇼가 있습니다.
그리고 축하쇼와 대북 퍼포먼스, 소원지 달기, 이니셜 소원 팔찌 만들기, 을사년 푸른 뱀 키링 만들기, 새해 덕담 엽서 쓰기 등의 체험 행사가 개최됩니다.
- 향일암 주변 맛집 -
3. 울주 간절곶 해맞이 축제
-
전시 프로그램 -
● 야경 경관 전시
● 울주 공공 미술 프로젝트(간절곶 : 비밀의 정원)
- 홍보 프로그램 -
● 커피 맛지도(커피와 함께 즐기는 간절곶)
● 실시간 교통안내
- 울주 간절곶 주변 맛집 -
4. 서울 DDP 카운트 다운
2024년 12월 31일 단 하루! DDP 지붕에서 피어오르는 화려한 불꽃 쇼와 함께 새해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12월 31일 23시부터 아티스트들의 사전공연과 오직 DDP에서만 볼 수 있는 미디어아트 그리고 불꽃놀이, 레이저 쇼 세리머니가 이어집니다.
🎇 DDP 새해맞이 행사에 참여해 보세요! 🎇
5. 제주 대정 동일 해넘이 축제
일출, 일몰이 붉은 이유
일출을 해돋이, 일몰을 해넘이라고 하는데 이때 하늘이 해 뜰 때와 해가 질 때에 더 붉게 보이고 약간 더 커 보이는 이유가 있습니다.
일단 빛의 속성을 먼저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우리가 보는 태양빛은 빨주노초파남보의 색으로 이루어진 무지개 색으로 이 무지개는 하나의 빛의 색으로 흰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그렇지만 지구에는 빛만 있는 것이 아니라 대기권이 존재합니다.
태양빛이 대기 중에 있는 공기의 방해를 받아 빛의 산란으로 하늘이 다양한 색으로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레일리 산란 현상이라고 하며 이 산란 현상으로 인해 해가 지는 저녁에는 주황색과 붉은색이 섞인 아름다운 빛을 내고 가을이 다른 계절보다 높고 푸른빛을 내며 색이 달라 보이게 되는 것은 빛의 파장 때문입니다.
빛의 파장은 빛의 색깔마다 각각 다르며 빛의 파장이 가장 짧은 것은 보라색이고 가장 긴 것은 빨간색으로 파장이 짧을수록 오래가지 못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낮에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원인은 빛이 우리에게 닿는 데 필요한 거리인 투과 거리는 짧지만 보라색은 파장이 제일 짧아 빠르게 사라지면서 무지개색 중 보라색 바로 전인 파란색이 남아서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것입니다.
이렇게 일출과 일몰 때에는 태양과 지구 표면과의 각도가 작아지게 되면서 태양빛이 지구에 도달하는 거리는 더욱 길어지게 되어 산란의 영향을 더욱 많이 받게 됩니다.
이로써 모든 빛들이 산란되면서 사라지게 되어 상대적으로 산란이 긴 붉은색과 주황색이 남아서 하늘이 붉어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일출보다 일몰이 더 붉게 물드는 것은 남아있는 빛의 산란과 점점 작아지는 태양빛의 각도로 인해서 일몰이 더 붉고 다양한 색을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몰이 언제나 붉게 보이는 것은 아니며 그날의 대기 상태에 따라 달라지게 되므로 매일매일 다른 빛의 하늘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얼마남지 않은 2024년 잘 마무리 하시고 새해에는 우리 모두 잘 될거라고 믿습니다!!